경남프뢰벨은경남프뢰벨 행사프리드리히 프뢰벨사원소개채용안내지역별 상담안내오시는길
공지사항자주묻는질문
제품소개
방문 프로그램이달의 일정
다중지능동화A/S 영어A/S 신청확인A/S 질문하기
경남프뢰벨 HOME추천하기로그인회원가입ID/PW 찾기제품구입문의구매이력확인사원전용
회사소개공지사항제품소개프뢰벨 교육원A/S 신청

경남프뢰벨은
경남프뢰벨 행사
프리드리히 프뢰벨
사원소개
채용안내
지역별 상담안내
오시는길

고객상담:055-273-1709~12
프뢰벨 제품구입 문의
프뢰벨 교육교사 모집

프리드리히 프뢰벨
프뢰벨의 어린시절
프뢰벨 생가 프뢰벨은 1782년 4월, 독일의 튀링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막내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9개월에 어머니를 잃고, 10살부터는 외삼촌 밑에서 사색과 명상을 즐기는 소년으로 자랐습니다. 열여섯 살이 되어서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유명한 측량사이며 산림관인 비츠에게서 일을 배웠습니다. 그 시기에 프뢰벨은 산과 들, 산림 속에서 식물을 채집하고, 책을 많이 접하며, 수학, 어학, 식물학 등에 몰두하게 되었지요.
프뢰벨은 자연 속에서 생활하면서, 모든 사물 가운데 보편적인 법칙 및 통일성이 숨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프뢰벨 기념탑 페스탈로치와의 만남
1799년 예나 대학 철학과에 입학한 프뢰벨은 응용수학, 대수학, 기하학 등을 배우면서 끊임없이 자연의 법칙이나 신비를 밝히려고 노력하였지만 학비를 낼 수 없어서 공부를 중단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 무렵에 외숙부가 돌아가시자, 프뢰벨은 건축가가 되고자 프랑크푸르트로 갑니다.
그 곳에서 페스탈로치의 제자인 안톤 그루너를 만나게 되고, 그루너의 권유로 건축가가 되고자 했던 생각을 바꾸어 모범 학교 교사가 되면서 페스탈로치와 만나게 됩니다.
프뢰벨은 그 뒤로 2년간 페스탈로찌와 함께 생활하면서 교육을 통해 국가, 사회, 인류를 개혁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 어린이들과 함께 살아보자!!
프뢰벨은 1817년 일반 독일학원의 문을 열어 자신이 평소 생각했던 이상적인 교육을 실험하게 됩니다. 그 뒤로 교육에 관한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대표적인 저서인 인간교육을 집필, 출간합니다.
1835년에는 부르트도르프 고아원의 원장이 되어 고아원에 4, 5세 어린이를 위한 예비 학습 과정을 설치하면서 유아교육에 실질적인 관심을 나타내었습니다.
1837년 고향으로 돌아온 프뢰벨은 여러 시설을 세우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당시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들이 노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프뢰벨은 유아들에게 이상적인 놀잇감이나 작업 재료를 주어 창조력을 키우고, 인간으로 서의 전체적인 발달을 꾀하게 했습니다.
모든 부모와 교육자에게 어린이를 사랑하고 존중할 것을 호소했던 것입니다. 또한 이때에 은물을 창안하였습니다.

유치원의 창시
최초의 유치원 어린이들을 위한 많은 시설을 설립해 오던 프뢰벨은 1840년 봄, 산을 내려오다가 '킨더가르텐' 이라는 말을 떠올렸습니다. 그리고는 이번 시설은 '킨더가르텐'이어야만 한다고 소리쳤습니다. 킨더가르텐은 '녹색이 짙은 어린이의 정원'이라는 뜻입니다. 즉, 모든 식물이 건강하게 성장하듯이 생애 초기에 많은 가능성을 가진 어린이가 자연과 산과 조화하면서, 경험이 풍부한 정원사인 유아 교사의 돌봄을 받아 성장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유치원의 시작이었습니다. 그러나 1851년 8월에 독일 정부는 유치원을 금지시켰습니다. 유치원이 어린이들에게 무신론과 사회주의적 교육을 한다고 오인했기 때문입니다. 프뢰벨은 이 오해를 풀려고 노력하다가 1852년 70세의 나이로 인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유치원은 여러 사람들의 노력으로 1860년에 금지령이 철회되었습니다.


회사소개 공지사항 제품소개 프뢰벨 교육 A/S신청 사원전용